틴더 10주년: 온라인 데이팅앱은 지난 10년간 어떻게 진화했을까? Bbc Information 코리아


플래텀은 'Startup's Story Platform’ 을 모토로 하는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입니다. 최근 영국 정부는 데이팅 앱 틴더와 매치, 힌지, 범블 등과 이같은 내용의 백신 접종 인센티브에 관한 제휴를 맺었다. 하지만 ‘틴더 제너레이션’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전 세계에서 열풍을 일으켰던 ‘틴더’ 신화는 우리나라에서만큼은 아직까지 창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012년 출시된 틴더가 데이팅 앱의 표준을 만들었거든.


틴더, 아만다(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정오의 데이트 등 이미 수많은 서비스가 시장에 나와 있지만, 이들의 차이점도 파악하기 힘들 정도로 모두가 비슷해 보이는 것이 사실. 최근 미국의 젊은 예술가 아니 아코피언, 수지 신, 모건 그루어, 그리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팅코는 이같이 포화될 대로 포화된 온라인 데이팅 시장을 패러디하기 위해 데이팅 서비스의 끝판왕, “아마존 데이팅”의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이 스캠에서 사기꾼은 피해자에게 겉보기에 위협적이지 않은 링크를 보내거나 프로필의 자기소개란에 무해해 보이는 링크를 넣습니다. 이러한 링크를 클릭하면 피해자의 기기는 데이터 도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악성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합니다. 이 스캠에서 스캐머들은 피해자가 은밀한 사진이나 메시지를 보내도록 피해자를 설득하기 위해 신뢰를 쌓고 친밀한 관계를 맺습니다. 사기꾼은 피해자와의 은밀한 화상 통화를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팅앱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이용자들에게 기대할 수 있는 객단가가 여타 서비스에 비해 낮다는 측면을 들어야 한다. 앱 이용에 필요한 비용은 낮은데 반해, 목적을 달성하면 이용자는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지 않을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다. 대규모의 마케팅 비용을 소요해 유치한 이용자가 자사 서비스의 고정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기대치가 낮기 때문에, 시장 장악을 위한 대규모의 마케팅을 집행하는 데에는 부담이 큰 것이다.


포지셔닝을 바꾼 것일까요, 이제는 직장인 모두의 소개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높은 신뢰성 또한 온라인 데이팅 사업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들은 기존의 유사 사이트들에 비해 신원 보장을 철저히 하고 있다. 가입할 때부터 정교한 질문과 신원 인증 대행 서비스 등을 통해 가짜 프로필이나 유령 회원 등의 유입을 막기 때문에 매칭의 성공률이 높은 것이다. 때문에 소셜데이팅 업체들은 ‘불건전한 만남’, ‘음란채팅’ 등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하면 떠오르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게 위해 깐깐한 이용자 인증을 첫 번째 과제로 삼는다. 가입을 위해서는 실명인증은 물론이고 직업, 종교, 출신학교를 비롯해 취미와 관심사까지 기록되는 프로필 작성도 필수적이다.


소개팅 앱에도 이런 ‘인증’ 기능이 보편화되면 참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나 직장 인증을 하는 방법을 거친다면 훨씬 안전하고 편안한 소개팅 앱이 될 수 있을 거라 내다봤다. MZ세대는 대체로 부담스러운 관계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앱에 있는 사용자 중 마음에 드는 사용자를 발견하면 오른쪽으로 넘기는 ‘스와이프’, 즉 밀어서 ‘좋아요’를 하는 액션으로 상대를 고를 수 있는 이 앱은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데이팅을 한다고 하면 눈살부터 찌푸렸던 필자도, 몇 번 사용으로 가볍게 외국인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재미있어했던 기억이 있을 정도입니다. 2019년 1월 인사이트 기사에 따르면 해외 110여 개국 라이프스타일 부분 톱 10위 안에 들며 매칭이 성사되는 건수만 매일 2,600여 건에 이른다고 하네요. 그는 사업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 서울의 모 여대 앞 카페에 앉아 있었다. 우연히 여대생끼리 태블릿을 보면서 웃고 떠드는 모습을 보게 됐다. 화면에는 남자의 사진이 떠 있었고, 그 사진을 보고 여대생들은 “오케이를 눌러라” “아닌 것 같다” 등 의견이 분분했다.


그래서 진지한 만남을 위한 사람들은 없지만, 그런다고 해서 가벼운 만남을 도덕적으로 배재하는 너무나 애매한 사람들의 심리가 있었다. 게다가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가 너무나 개방적이거나, 결혼 정보 업체와 같이 폐쇄적이라는 것이 그들의 분석이였다. 요즘 이성을 만날 때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소개를 받기도 하는데, 이러한 앱을 데이팅 앱이라고 한다. 이러한 소셜데이팅 서비스는 온라인 데이트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결합된 개념으로, 20~30대 젊은 세대를중심으로 소셜데이팅 앱 시장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 관련 시장의 규모가 2,000억 원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다. → 다만 소셜 데이팅 앱의 사용 자체를 부정적으로만 평가하는 것은 아니었다. 주변에서 이성을 찾지 않고 소개팅 앱을 이용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시선은 전체 24.1%에 불과했다.


첫 시작은 e-book 제작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였어요. 거기서 코파운더 자격으로 미국에 가서 와이 콤비네이터(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어요. ㈜테크랩스는 ‘아만다’ 및 ‘너랑나랑’앱 마켓 내 앱 소개화면에 객관적 근거 없이 “대기업, 전문직이 가장 많이 쓰는 프리미엄 소개팅 어플”, “매일 1만명의 커플 탄생! 이들은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업자들인데, 콜론디는 심쿵 앱을, 이음소시어스는 이음 앱, 큐피스트는 글램 앱, 모젯은 정오의데이트 앱, 케어랩스는 당연시 앱을 각각 운영하고 있다.


사랑과 성, 연인 관계라는 사용자의 가장 친숙하면서 사적인 영역을 매우 잔혹한 방식으로 악용하며 사용자 수백만 명의 행복과 안녕, 안전을 위험에 빠뜨린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데이팅은 실제로 사용자를 더 외롭게 만든다. 그 이유는 모르겠지만, 온라인 데이팅의 끔찍한 측면은 거의 항상 데이팅 업계 차원의 광범위한 대화에 포함되지 않는다.

오피사이트 추천 오피사이트 추천 오피사이트 추천 분당 오피 강남 가라오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